턱관절 교정

턱관절의 불편함

턱관절이 불편할 때는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. 턱관절 문제, 저작근 문제, 이갈이로 구분합니다. 일반적으로 20~30대 연령에서 많이 나타나며, 최근에는 10대에서도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.

턱관절 장애의 유병률은 크게 80%까지도 볼 수 있지만 실제적으로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5% 정도입니다.

턱관절 진단 방법

턱관절을 진단하는 방법에는 턱관절 X-ray, 턱관절 CT, 치아 전체 X-ray로 턱관절 질환의 원일을 진단합니다. 턱관절 문제는 급성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, 일반적으로 점진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10대에 발병 후 20~30대에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 보통 두통, 이명으로 나타나 턱관절 장애인지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도 있습니다.

아이플란트치과의 턱관절 치료

턱관절 스플린트를 통해 턱관절 증상을 완화시킨 후 교합 조정을 통해 턱관절 교정 치료를 진행합니다.

• 보톡스

저작근에 보톡스를 주사하여 근육의 비대, 과긴장을 해소

• 교정치료

교정을 통해 덧니를 해소 부정교합 원인을 치료

• 스플린트

교합 안정 장치, 상악 혹은 하악에 장착

• 교합치료

치스플린트 착용 후 교합교정, 보존/보철적으로 교합 해결

턱관절 자가 진단 설문

• 입을 벌리거나 다물 때 턱에서 소리가 난다.
  • 턱이 덜컥덜컥하고 걸리는 경우가 있다.
  • 입을 크게 벌리기 힘들다.
  • 입을 벌릴 때 S자로 틀어져서 벌어진다.
  • 입을 크게 벌려 다물 수 없게 된 경우가 있다.
  • 음식을 씹을 때나 입을 크게 벌릴 때 턱이 아프다.
  • 이갈이가 있다.
  • 식사 후에 턱이 얼얼해진다.
  • 딱딱한 것을 씹거나 입을 크게 벌릴 때 통증이 있다.
  • 이를 꽉 물고 있는 습관이 있다.
  • 평소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을 좋아하고 껌을 자주 씹는다.
  • 때때로 두통이나 편두통이 있다.
  • 얼굴, 턱, 목구멍, 관자놀이, 어깨나 뒷목이 뻐근하거나 통증이 있다.
  • 귓속이나 귀 앞 주변이 아플 때가 있다.